국가 건강검진 위내시경 비수면 후기
국가 건강 검진을 통해 이번에 처음으로 위 내시경을 마취 없는 비 수면으로 진행해본 생생한 후기를 나누고자 포스팅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수면 내시경 진행 시 추가 비용
국가 건강 검진은 사실 기본적인 검사만 진행하는데 만 40세 이상부터는 위 내시경을 받을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 예약을 잡고 내시경 할 때 수면으로 할 건지 비 수면으로 할 건지 묻더군요. 그래서 그동안에 수면 내시경만 진행했던 터라 수면을 말하니 보호자가 와야 되고 비용도 7만원 추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위 내시경 생으로 많이 한다고 해서 생애 첫 위 내시경을 생으로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위 내시경 금식
대장 내시경과 다르게 위 내시경은 크게 음식물 섭취에 제한은 검사 전날 오후 7시 이전까지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검사 문답지에 보니 오후7시 이전에 식사를 마치고 오후8시 부터는 물도 먹지 말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단 저는 원활한 검사를 위에 위에 남아있을 수도 있는 양념 된 음식이나 잡곡 이런 것들은 검사 전날 섭취하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위 내시경 비용
평소 위장 관련 지병이나 질환을 앓고 있거나 병원 진찰을 받고 담당 의사 소견으로 내시경을 하는 경우는 본인 가입한 실비 보험에 청구 가능합니다. 본인 의사로 임의 검사를 하고 싶다면 그건 자기 부담으로 부담해야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시경 검사 비용: 평균 10~15만원 발생
- 국가 검진 시 위 내시경 수면 마취 비용: 7만원 추가 발생
위 내시경 보험금 청구 필요서류 참고
- 보험금 청구서
- 신분증 사본
- 진료비 영수증
- 진단서 또는 소견서
- 진료비 상세 내역서
위내시경
국가 건강검진으로 위내시경을 받아보니 환자가 몰려서인지 대기시간만 1시간이 넘게 걸리고 특히 큰 병원이나 대학병원같은 경우 대기시간은 환자에 따라 더 길어 질수도 있겠습니다. 대기중에 엉덩이에 무슨 주사를 놔주시는데 사실 무슨 설명을 듣진 못했구요 그렇게 차례가 오니 입에 프로폴리스 같은 걸 뿌려줍니다.마취 안된 상태에서 태아가 뱃속에서 잉태된 자세를 취하고 오른쪽으로 구부정하게 구부려서 위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위내시경 후기
소독하는 거 같고 우선 아무런 마음의 준비도 없이 바로 시작 하는게 좀 놀라웠구요 입을 벌리고 있으면 조그만 호스 내시경이 내 목구멍을 타고 식도 위장 십이지장을 거쳐 가는데 숨은 코로만 쉬어야 하고 경직되다 보니 헛 구역질과 트림이 많이 나기 시작합니다. 내시경 담당의 는 잘 하고 있다고 하고 입을 계속 벌리고 5~10분정도 지나니 검사가 끝이 났습니다.
장점
- 수면처럼 마취가 깨어나는 시간이 필요하거나 비몽 사몽한 잠에서 덜 깬 찝찝한 기분으로 깨어나지 않아도 되는 부분 이라서 좋았습니다 .
- 수면 비용도 절감 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점
-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몸이 경직되서 왼쪽 어깨부터 담이 온 증상이 일주일은 갑니다.
- 검사 시 긴장해서 인지 목구멍부터 위장까지 당기고 뻐근한 느낌이 살짝 들긴 합니다.
- 그걸 제외하고는 비용과 시간 절감 차원 에서 2년에 한번은 할만 한 거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위내시경 비수면 후기에 대한 내용으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봤습니다. 저처럼 처음 비수면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드릴 말씀은 생각보다 고령자 분들도 많이 하실정도로 검사시간도 짧고 생각한거보다는 크게 고통스럽진 않은거 같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